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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입신고 인터넷 온라인 전입신고 민원24 신청 방법

경딸 2024. 10. 17.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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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를 앞두고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알아보는 분들을 위해 온라인 전입신고를 민원24로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전입신고하는이유 

전입신고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주거지 등록 거주하는 주소를 공식적으로 등록함으로써, 주민등록증의 주소가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정 서비스 이용 주민등록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해당 지역의 행정 서비스(예: 선거, 복지 혜택 등)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세권 보호 가장 중요한 이유일텐데요. 전입신고를 하면 전세 계약에 대한 권리 보호가 강화됩니다. 세입자가 그 집에 살고 있다는 사실이 법적으로 인정되므로, 집주인이 다른 사람에게 해당 주택을 임대하거나 매도하더라도 세입자의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 문제 주택 소유자에게는 해당 주소지에서의 세금 부과와 관련된 정보가 필요하므로, 전입신고가 필수적입니다 기타 법적 권리 행사 다양한 법적 권리(예: 임대차 보호법에 따른 권리 행사)를 주장할 수 있습니다. 각종 행정 서비스와 법적 보호를 받기 위해 중요한 절차이므로 이사를 한 날 기준으로 바로 전입신고를 하시길 바랍니다. 

신고를 늦게 하면?

일반적으로 임대차계약 체결 후 14일 이내에 해야 합니다. 그외 전세계약에 관한 보증보험에 가입한 경우, 당일 전입신고를 원칙으로 하는 곳도 있기에 기간을 잘 체크해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법적 권리 보호: 신고를 늦게 하면 전세권이나 임대차 계약에 대한 법적 보호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집주인이 해당 주택을 다른 사람에게 임대하거나 매도하는 경우, 세입자의 권리가 침해될 위험이 있습니다.행정적 불편 주민등록 정보가 업데이트되지 않아 행정 서비스 이용 시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선거권 행사나 복지 혜택 신청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인터넷 VS 주민센터 

인터넷의 경우 정부24에서 신청할 수 있고, 주민센터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를 알아볼까요 ? 전입신고서 준비 양식을 다운로드하거나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직접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신고하는 본인) 임대차계약서 (전세 또는 월세 계약서) 기타 필요한 서류 (가족과 함께 신고할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등)등이 필요하며,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준비한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신고서 제출 후, 신고가 완료되었다는 확인서를 받습니다. 이 확인서는 나중에 필요할 수 있으니 잘 보관하는게 좋습니다. 인증을 할 수 있는 금융,공동 인증서가 있는 경우에는 편하게 인터넷으로 신청하는게 시간이 더 효율적입니다.

온라인 전입신고 정부24

 

온라인 신청 방법

하나의 세대에 속하는 자의 전원 또는 그 일부가 거주지를 이동한 때에는 신고 의무자가 새로운 거주지에 전입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주소지변경 및 등록을 위한 전입사실을 새로운 거주지 관할기관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재외국민은 재외국민임을 확인해야하므로 읍면동 방문하여 신청하여야 합니다. 민원 접수·처리에 관해서는 해당 읍면동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전입신고는 신청인, 세대주, 전입자 전원의 인증서를 통한 본인확인이 필요합니다.

 

[전입신고] 신고하기 클릭 / 온라인 전입신고 유의사항 확인 / [신청인정보] 전입신고 신청인 연락처와 전입하는 사유 선택 /  [이사 전에 살던 곳] 주소조회를 통해 기본주소와 이사가는 사람을 선택 / [이사온 곳] 이사온 곳의 주소와, 세대구성 요건, 제출서류, 우편물 주소이전 서비스신청, 초등학교 배정정보 신청,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요금감면 일괄신청 선택 / [민원신청하기] 클릭

1. 유의사항 확인

1단계 유의사항 확인

 

2. 기본정보 전입신고 사유 선택

 

기본적인 유의사항을 읽고 동의를 합니다. 인터넷 전입신고의 경우 회원/비회원 모두 가능한데 신고자 본인의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2단계 기본정보

 

신고자 본인의 기본정보 내용을 확인하고, 전입사유를 선택합니다

전입사유 선탹

 

3. 이전주소 & 현재주소 입

 

이사 전 주소와 이사 후 주소를 기입한 후 전입신고를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이전주소, 이사한주소

민원24

전입신고 신청 후 처리상태(반려, 취소, 시스템 장애 등)를 확인하되. 온라인으로 확인이 어려울 경우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로 문의하면 됩니다. 신청이 잘못되었거나, 세대주 확인을 기한 내에 처리하지 않을 경우 취소될 수 있으며, 전입신고 후 이·통장이 15일 이내에 전입신고 내용의 사실여부를 사후확인할 수 있습니다.평일 근무시간(18:00) 이후나 토요일·공휴일에 신청하는 경우 다음 근무일(세대주·전입자 확인이 필요한 경우는 세대주·전입자 확인 완료일)에 신청이 접수되어 담당자 확인 후 신고가 수리 또는 반려됩니다.

 

신청내역 정부24

이사한 사람이 신청해야 하며 인증서가 필요합니다.전입신고 신청 후 처리상태(반려, 취소, 시스템 장애 등)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세대주 확인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이 신청하면서 세대주(또는 미성년자)를 포함하여 이사하는 경우   (전출지 전 세대주가 확인) / 세대주 변경이 있는 경우(새로운 세대주가 확인) / 이사온 곳에 기존에 살고 있는 세대주가 있는 경우(전입지 세대주가 확인) 온라인 전입신고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신청인이 미성년자( 19세 미만)인 경우 / 기존 세대가 살고 있는 곳에 별도로 세대를 구성(2세대 이상)하는 경우 / 미성년자가 포함된 전입신고의 경우 전출지 세대주가 인증서를 통해 온라인으로 세대주 확인을 할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온라인으로 전입신고 불가합니다 이 경우에는 정부24로 온라인 & 인터넷 신청이 불가하기 때문에 관할 읍면사무소나 동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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