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5 첫만남이용권 뜻 사용 신청 조리원 산부인과 200만원

경딸 2024. 10. 11. 11:57
반응형

아기를 낳으면 200만원을 받을 수 있는걸 알고 계셨나요? 바로 2025 첫만남이용권에 대한 내용입니다 뜻과 내용, 어디에서 신청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첫만남이용권 뜻

출생 아동에게 200만원 이상의 첫만남이용권을 지급하여 생애초기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 경감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제10조 제3항부터 제6항까지 &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시행령 제1조의2항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출산 후 아동의 출생들록과 함께 신청할 수 있기에, 아동의 출생신고를 하면서 주민센터에서 같이 신청하면 됩니다.

사용처 

첫만남이용권은 아동 양육의 경제적 부담 경감이라는 사업 목적에 따라 다양한 곳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에 벗어난 유흥사행업종, 면세점 등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유흥업종 사행업종, 마사지 등 위생업종(이미용실 제외), 레저업종, 성인용품 등 기타업종 등*, 면세점 등을 제외한 전 업종(온라인 구매 포함)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 경감 목적이 있으므로 위의 업종을 제외한 다양한 곳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사용제외 업종) 유흥업소(일반 유흥 주점업, 무도 유흥 주점업, 생맥주 전문점, 기타 주점업), 사행업종(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위생업종안마시술소, 마사지, 사우나), 레저업종(비디오방, 노래방 등), 기타(성인용품, 상품권 등), 전자상거래 상품권 등

신청방법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정부24 혹은 복지로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조리원 & 산부인과 

임신 당시에 발급받은 국민행복카드가 있는 경우 추가 발급 없이 시군구청에서 지급 결정을 한 익일에 추가 발급 없이 포인트 생성됩니다. 첫만남이용권 지급일 이전에 첫만남이용권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결제했던 건에 대하여 첫만남이용권을 지급받고 취소 후 첫만남이용권으로 재결제 불가합니다. 조리원 & 산부인과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첫만남이용권의 포인트 지급시기와 결제 시점이 맞지 않다면 첫만남이용권으로 조리원 & 산부인과 결제를 할 수 없을 수 도 있습니다.

아동 출생일(주민등록일상 생년월일)로부터 1년간 사용할 수 있는데 사용하지 않은 지급금 포인트는 사용종료일 후 자동 소멸되니 기간 내에 소진하시길 바랍니다. 
* (예) 2023년 4월 27일 출생아의 경우 2024년 4월 26일까지 사용 가능하며, 2024년 4월 27일 0시부터 부터 바우처 자동소멸
-다만, 시설입소아동 등이 디딤씨앗통장으로 현금 지급받은 경우는 제외

첫만남이용권 프로세스

200만원

출생아당 200만원 이상의 이용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24.1.1일 이후 출생한 아동부터는 첫째아 200만원, 둘째아 이상 출생아는 300만원 지급  국민행복카드 이용권으로 지급 받을 수 있는데 부득이한 경우 예를 들면 수급아동이 「아동복지법」 제52조제1항1호의 아동양육시설, 또는 같은 항 제4호의 공동생활가정에서 보호조치되고 있는 경우로 지자체(또는 시설)에서 출생신고가 이루어지는 아동에게는 ‘디딤씨앗통장’으로 현금 지급이 가능합니다. 다둥이의 경우 첫째는 200만원, 둘째 이후부터는 300만원 지급

*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부모) 확인을 통해 출생순위 확인 (쌍둥이를 낳으면 500만원이겠쥬?)

 

 

 

반응형